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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UX 콘센트 아이디어 도출하기
UI/UX 개발 과제의 목표 충족을 위하여 사용자 리서치 결과를 토대로 UI/UX 콘센트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다.
프로토타입 제작을 위하여 도출된 아이디어를 분석하고 UI/UX 개발(제품)에 적합한 아이디어를 선별할 수 있다.
패스트 프로토타입 제작을 위하여 선별된 아이디어를 문서화할 수 있다.
프로토타입 제작을 위하여 도출된 아이디어를 분석하고 UI/UX 개발(제품)에 적합한 아이디어를 선별할 수 있다.
패스트 프로토타입 제작을 위하여 선별된 아이디어를 문서화할 수 있다.
요구사항 분석
요구사항 분석은 제품 또는 서비스의 사용자를 포함한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사항을 파악하
고 이를 고려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가 이와 부합하도록 하기 위한 조건을 결정하는 과정
이 주가 되는 업무로 이후 개발 생명주기(SDLC, Software Development Life-Cycle)의 시
발점이 되며, 아래와 같이 정의 된다.
-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 요구사항을 정의하기 위해 사용자의 요구 사항을 조사하고 확인하는 과정
-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 요구사항의 검증(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IT용어사전) 이러한 요구사항분석은 아래와 같은 유형의 작업을 수반하게 된다.
- 요구사항의 도출 : 요구사항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기 위해 고객 및 사용자 등 이해관계자와 인터뷰 등을 수행하는 작업
- 요구사항의 분석 : 도출된 요구사항이 명확한지를 판단하고 이를 요구사항의 성격에 따라 분류하는 등의 작업
- 요구사항의 기록 : 자연어로 기록된 문서, 사용자케이스(User Case), 사용자 스토리(User Story) 등의 형태로 요구사항의 분석 결과를 문서로 명세화하는 작업
모바일 서비스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지침
기본원칙은 스마트폰과 태블릿PC를 통한 서비스를 기획하고 설계하는데 반드시 준수해 야 할 기본사항들을 정의하고 있다. 공공기관 모바일 서비스의 발주자와 설계자는 다음의 기본원칙을 숙지하고 기본원칙에서 제시하는 필수사항과 권장사항, 제약사항을 고려하여 개 발한다.
- 사용자 경험에 초점을 맞춘다.
- 소수의 핵심기능에 집중한다.
- 디바이스의 호환성, 확장성을 고려한다.
- 정보소외계층의 접근성을 고려한다.
- 웹표준을 준수하여 개발한다.
- 일관성을 유지한다.
- 이미지를 제한적으로 사용한다.
- 사용자가 서비스를 사용하는 목적과 상황을 이해한다.
- 사용자가 설명서 없이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 사용자의 잠재적인 실수를 고려해야 한다.
- 항상 훌륭한 기술이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은 아니다.
- 아름다운 디자인만이 최선인 것은 아니다.
- 모바일 사용성의 특징을 이해한다.
사용자 경험에 초점을 맞춘다.
UI/UX 설계 계획시 고려사항
선별된 UI/UX 요구사항과 콘셉트 아이디어 들은 UI/UX 설계를 진행하기 위한 정보를 담
고 있다. UI/UX 설계는 여러 활동들을 수반하고, 선택되는 활동에 따라 설계의 방식, 소요
시간, 문서의 종류가 달라진다. 이러한 문서는 문구로 작성된 문서 외에 화이트보드 스케
치, 와이어프레임, 프로토타입 등이 될 수도 있다
- 설계에 적용될 프로세스
- 설 계시 협업 상황
- 설계 문서에 대한 보고 및 공유
- 설계문서 상세함의 적절성
- 문서의 수명 : 프로젝트 중에 업데이트 되지 않는 문서는 죽은 문서이다.
- 각 문서 독자(수요자)
- 해당 설계 문서와 관련된 타 문서 참고 정보
- 설계문서 작성의 난이도(어느 정도의 노력을 필요로 하는가?)
- 설계 문서 작성 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 다수의 디자이너와 작업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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